https://www.youtube.com/watch?v=Sbbr6k080uE
<스마일 커브>
전일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개념들을 하나씩 꺼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Stan Shih 님의스마일커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Smile Curve 는 제품의 수명 주기를 제조 전 단계(R&D, Brand, Design)와 제조 단계, 그리고 제조 후 단계(유통, 마케팅, 판매서비스)로 나누었을 때, 각각의 “가치 사슬 단계별 부가가치의 잠재력”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20 세기 유형의 경제에서는 제품의 수명주기에서 “제조(Manufacturing)”가 가장 큰 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제조전 단계와 제조 후 단계에서의 R&D, 브랜드, 디자인, 유통, 마케팅, 판매/서비스 등 무형자산 성격의 단계에서 부가가치가 만들어 진다는 것이죠.
아마존 주가에 대해서는 저보다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분들이 많겠지만, 스마일커브가 설명할 수 있는 부분도 분명이 있을 것 같습니다.
(Growing Global: A corporate vision masterclass, John Wiley & Sons. / Shih, Stan(2002)).
아마존 주가의 비밀(스마일커브)
" 아마존과 같은 주식 " - 무형자산을 가진 기업의 주가가 오르는 이유에 대해서 !
- 스마일커브라는 개념으로 설명 !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증시는 상승했다 !
백신 개발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올렸다면 경기민감주들이 올라야하는데...!
아마존이 +8 % 의 급등을 보였다 !
아마존의 시가총액 1900조 - 코스피 시가총액 1450조 !
차이는 어디서부터 오는가 !
주요뉴스
백신 개발 기대감은 경제 재개/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나타나야하는데
시장의 모습은 조금 다른 측면을 보여주었다 !
오늘의 차트 4가지.
1. 하루만에 신고가 수준까지 상승한 나스닥, +2.5%상승한 10.767pt
일주일 정도 기술주 버블에 대한 우려감 지속 후에 한번에 만회하는 모습 !
2. 주인공은 아마존, +7.9% 상승한 3,196
주인공은 아마존 !
3. VIX, 저점을 갱신해서 오늘은 주봉으로 그려봤습니다. -4.7% 하락한 24.5
VIX 주봉을 통해 본 안정화 정도가 크다 !
4. 그래도 금리는 못오릅니다. -1.5bp 하락한 0.614% → #보이지않는세상에서투자하는법 보고서의 핵심은 금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는 못오르는 이유 !
KEY !! 금리 !! 현재의 주가를 금리로 설명해야 !
아마존은 무슨 회사인가?
온라인 스토어, 구독경제, 웹서비스 등을 영위하는 회사 !
이 회사가 도대체 무엇때문에 이렇게 상승하는가?
스마일커브 ( Smile Curve ) 개념을 통해 본 아마존 !
대만 교수님께서 설명한 스마일커브 개념 !
제조하는 시간 축 (X축)
부가가치 (Y축)
Production Chain 에서 언제 부가가치가 많이 창출됩니까 ? 라는 질문에
과거 제조업 / 유형자산이 중요했던 시대에는
위 그래프가 파란색 선으로 표현되었다 !
그만큼 잘 만드는 것 ! 제조가 중요했던 지난 시대 !
이 물건을 누가 잘 만드는가 (Manufacturing) 에 대한 부분이 정말 중요했지만 ! 이제는 !
이 그래프가 변했다 !
변화한 그래프에서 제조 (Manufacturing) 는 가장 낮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부분이 되었다는게 핵심 !
핵심은 아마존이 양쪽 그린존에 집중하는 회사라는 점이다 !
유럽 내에서 독일과 이탈리아 금리차 !
3월 이후 최소치로 내려가는 중 !
경제 상황에 대한 안도감으로 해석 가능 !
오늘도 감사합니다 스승님 !
권대리의 주식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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