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리 영감의 원천/이효석 스승님

미국의 생각 - 피터자이한

권 대리 2020. 5. 31. 12:45

https://www.youtube.com/watch?v=saju0TDpJgI

<미국의 생각 feat. 피터자이한>


- SK증권 이효석 -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어떤 분은 이렇게 이야기하시더군요. 

"마치 화살을 쏘듯 입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진흙에 세겨 넣듯 글로 옮겨 쓸 수 있어야 진짜 아는 것이다." 

안다는 것의 기준을 높게 잡아야 한다는 의미겠죠? 

그럼 애널리스트에게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View를 가질 수 있는가?"가 기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국제정치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뷰(view)를 가질 만큼 지식도 없지만, 맞출 자신도 없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본인이 잘 아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모르는 것은 안 중요하다"라는 바이어스(bias)에 빠지기 쉽습니다. 저 또한 그렇구요. 하지만, 제가 국제정치에 대해서 뷰를 갖지 못한다고 해서 투자하시는데 국제정치 분야가 중요하지 않은 건 절대 아닙니다. 이번주에 제가 최대한 홍콩에 대한 코멘트는 자제하면서도 7.2위안만 강조해드렸던 이유입니다.

얼마전 지도교수님께서 농담처럼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나는 쉬운 걸 어렵게 설명하는 재주로 먹고 사는 사람이다"라고요. 저는 애널리스트를 하면서 반대로 어렵고 지루한 주제라도 중요한 것이라면, 쉽게 설명해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아직 뷰를 갖긴 못한 분야이지만, 그래도 큰 흐름에서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작년 11월에 피터자이한 아저씨의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내용을 <미국이 한국을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정리해뒀던 내용이 있는데, 그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국제정세를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ABC를 설명했습니다. 다만, 피터자이한이 미국에 대해서 국뽕이 강한 사람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있는 분이라는 점은 감안하시고 봐주세요~ 

남은 휴일 잘 보내세요 ^^;


미국의 생각

 

미국의 원유 생산량 급증의 원인 : 셰일 혁명 

미국 내 원유 자급자족이 가능해지면서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변화와 산업 전반의 변화.

- 미국은 2020년부터 원유 순수출국 !!


과거 지금과는 정반대였던 1968~1973년 상황 !!

원유의 수요 > 공급이라고 예상되었던 1973년 !!
이때부터 4차 중동전쟁이 트리거가 되어 국제 유가가 상승하였고 인플레이션 발생 !!


지금 2020년은 당시와는 정반대의 상황. 

지금은 원유의 수요 < 공급이 계속될거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상황. 

코로나19 백신개발 전까지 현재의 급격한 수요 감소와 이를 회복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 예상되는 상황.

따라서, 그 당시처럼 유가 상승으로 시작된 인플레이션은 오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 !!
엄청난 유동성 자금이 풀렸기 때문에 화폐 가치 하락이라는 측면에서의 인플레이션을 대처하자는 의견 !!
이를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2020년 메가트렌드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 !!

그것이 Nifty 15 !! (15개의 종목)


미국의 변화 

 

세계 경찰을 자처했던 미국의 역할이 점차 자국 우선주의로 바뀌어가는 중...

 

세계 경찰을 자처했던 이유 → 현재의 변화

 

1. 세계 경찰 역할을 하면서 안정적인 원유 공급

→ 이제는 자국내에서 자급자족이 가능한 위치가 되었음(원유 '순'수출국)

2.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면서 달러 위주의 세계 경제 구축 가능

→ 이미 세계 모든 국가가 2020년 코로나19로 달러가 엄청난 힘을 가졌다는 것을 확인. 

3. 미국적 사고방식을 전세계에 확산시키기 좋았음

→ 코로나19로 자국 우선주의 및 글로벌 체인 구축망보다 이를 자국내에서 구축하는게 좋다는 생각 확산으로 미국우선주의로의 회귀 !


마이너스 금리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 !

 

미국은 마이너스 금리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이 존재한다.

Yield Cap !


이 모든 근간을 차지하고 있는 달러의 강력함 !

달러보다 강한 통화가 있는가 ? 없다는게 이번 코로나19로 다시한번 증명 !!

우리나라 증시도 3월 19일에 보여줬던 환율 변동성과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이후 달러 공급에 대한 안도감으로 반전 !!

미국의 가장 강력한 힘 - 달러의 상징성 !!

이를 깨보려는 중국의 도전.

CDBC - 달러/위안화 화폐전쟁 !!


주말에도 열일하시는 스승님 ! 늘 감사합니다 !